박근혜 제명…TK 정치권 반응 엇갈려 지방선거 영향에는 촉각

(사진=자료사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조치를 결정하면서,지역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친박계가 반발하고 있지만,자유한국당 내 TK의원 대다수는 언급을 피하거나 안타깝지만 당을 위해 불가피한 일이라는 식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 친박계 반발 온도 차…지방 선거 동정 여론 우려

자신의 출당문제도 걸려 있는 최경환 의원은 이날 홍 대표의 출당 조치 발표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반발했다.

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않은 이번 제명 조치는 당헌 당규를 위반한 행위"라며 "원천 무효로 취소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보수층의 결집이 아니라,당내 갈등과 보수층의 분열을 더욱 가속화할 뿐이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선동적이고 포악한 행위를 서슴지 않는 문재인 정부에게만 도움을 주는 이적행위와 다름이 없다"며 "결국 내년 지방선거 결과도 보수층 몰락으로 이어질 게 뻔하다"고 비판했다.

이재만 최고위원도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처음부터 지금까지 일관성 있게 본인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간적 도리라고 밝혀왔다"며 "최고위에서 팽팽하게 맞섰던 사안을 홍 대표가 자의로 결정한 만큼 그 후폭풍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TK친박계 의원들도 "홍 대표의 출당 조치를 인정할 수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수 있도록 기다렸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 문제가 지역 유권자들의 동정 여론을 자극해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공개적으로 제명 결정에 반대 의사를 밝힌 의원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지난 1일 자유한국당 초선의원 모임에 참석했던 지역 한 의원도 "TK의원들 가운데 친박계로 알려진 분들은 지금 이 시국에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을 강행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 본인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등 우회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지 대놓고 안된다고 한 사람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 안타깝지만 받아들여야…지방 선거 영향도 없을 것

TK의원들은 이번 결정에 대해 대부분 언급을 피하고 있지만, 당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곽대훈 의원은 "이번 출당 결정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목적으로 한 게 아니라 당 개혁과 혁신을 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안타깝지만, 이제는 당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중지를 모아야할 때"라고 말했다.

이철우 최고위원도 출당 직후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이 어려운 처지에 출당조치까지 내려진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이제는 미래를 보고 당이 일치 단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 문제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우세하다.

대구.경북에서조차 과거 정권 적폐청산에 대해 여론 지지가 높기 때문이다.

지난달 1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전국 성인 511명을 대상으로 이·박 정부의 각종 의혹사건 수사에 대해 '적폐청산'과 '정치보복' 중 어느 의견에 더 공감하는지를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포인트)한 결과, 대구.경북에서도 적폐청산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65.1%로 정치보복 이라는 응답 31.1%보다 두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지역 한 정치권 인사는 "국정원 특수 활동비로 지난 총선 당시 TK 진박 감별 여론조사를 했다는 보도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아무리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높은 대구.경북이라고 해도 이를 무작정 옹호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일부 공천 탈락자들이 동정 여론을 등에 업고 무소속으로 나설 경우 보수표가 분열할 수는 있겠지만,선거에 결정적 변수가 되지는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