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73.8% "막무가내 식 사과 요구 받은 적 있다"

업직종별 편의점·PC방>주차·운전>백화점·마트 순

(사진=알바몬 제공)
알바생의 10명 중 7명이 알바 근무 중 자신의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사과할 것을 요구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알바생 1,085명을 대상으로 '알바 근무 중 사과한 경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바생의 73.8%가 알바 근무 중 명백히 자신의 잘못이 아닌데도 막무가내로 사과할 것을 요구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업직종 별로는 △편의점/PC방(80.7%)이 가장 많았다. △주차/운전(80%), △고객상담/영업(79.7%), △백화점/마트(78.2%), △영화관(77.8%) 등도 막무가내 식 사과요구를 많이 받은 업직종으로 분류됐다. 반면 △강사/교육(48.3%), △제조/생산(50%), △사무보조(64.7%) 등은 막무가내 식 사과요구가 적었다.

막무가내로 사과할 것을 요구한 사람은 △손님(73%)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사장님(15%), △상사(9.5%) 등이 뒤를 이었다.

알바생들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사과를 요구 받을 때 주로 △일단 빨리 사과를 하고 상황을 정리(41.7%)한다고 응답했다. △설명할 수 있는데 까지 설명하되 여의치 않으면 사과한다(31.3%)가 뒤를 이어 73%의 알바생이 막무가내 식 사과 요구를 받게 될 경우 사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방을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한다(12.6%), △나의 잘못이 아님을 피력하며 항의한다(9.2%), △사장님, 상사 등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4%) 등의 응답은 소수에 불과했다.

한편 자신의 잘못은 아니지만 자발적으로 사과를 한 경험이 있는 알바생도 84.4%를 차지했다.

알바생들은 잘못한 것이 없어도 자발적으로 사과를 한 가장 큰 이유로 △상대방의 흥분 및 화를 누그러뜨리기 위해(35.9%)를 꼽았다. △힘이 없는 알바생 이라서(24.3%), △회사(가게)에서 사과를 하도록 교육 및 규정을 하고 있어서(15.9%), △동료의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대신 사과한다(10.5%), △습관적으로 사과한다(10.3%) 등이 뒤를 이었다.

알바몬이 자발적으로 사과했을 당시 기분을 묻자 △좋지는 않았지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넘겼다(38.6%)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자신감에도 상처를 입었다(25.1%),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한 기분을 느꼈다(23.7%)고 응답해 48.8%의 알바생이 자신의 실수와 무관한 자발적 사과에 심리적인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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