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학교는 특수목적고(마이스터고,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자율형 사립고, 특성화고(직업계열, 대안계열), 일반고 특성화학과이며, 후기학교는 일반고, 자율형 공립고 등이다.
전기 학교는 학교별 일정이 다르고 전형 방법에도 차이가 있어 자세한 내용은 각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된 입학전형요항을 참고하면 된다.
경기도내 마이스터고인 수원하이텍고와 평택기계공고는 전국 단위에서 학생을 모집한다.
이날부터 26일 사이에 원서를 접수하고, 내신성적과 심층면접 등을 통한 2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합격자는 다음 달 3일까지 발표한다.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 사립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 실시교로 다음 달 7일에서 9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2단계 전형을 통해 합격자는 같은 달 29일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해당 학교는 수원외고, 성남외고, 동두천외고, 경기외고, 과천외고, 안양외고, 고양외고, 김포외고와 동탄국제고, 고양국제고, 청심국제고, 안산동산고, 용인외대부고 등이다.
예술고와 체육고는 다음 달 1일부터 6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학교별 전형을 거쳐 합격자는 다음 달 15일까지 발표할 계획이다.
해당학교는 경기예고, 계원예고, 안양예고, 고양예고, 경기체고 등이다.
특성화고와 일반고의 특성화학과는 진로적성(취업희망자)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뉜다.
진로적성(취업희망자) 특별전형은 다음 달 3일부터 8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학교별 전형을 거쳐 합격자는 같은 달 14일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일반전형의 원서접수는 다음 달 20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하고 학교별 전형을 거쳐 합격자는 28일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후기학교인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는 평준화지역과 비평준화지역 모두 오는 12월 11일부터 15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합격자 발표는 비평준화 지역은 같은 달 20일까지, 평준화 지역은 27일 발표할 계획이다.
평준화 지역인 수원, 성남, 안양권(안양, 과천, 군포, 의왕), 부천, 고양,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등 9개 학군에서는 신입생 5만8,187명을 선발·추첨 배정할 예정이며, 배정 학교는 내년 1월 31일에 발표한다.
이번 고입전형에서는 이중 지원 금지 원칙에 따라 전기 학교와 후기 학교 중에서 각각 1개 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전기 학교 합격생은 후기 학교에 지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