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말 한국에서 '초코칩 초코파이'를 선보인 후, 중국과 베트남에서 각각 '큐티파이(Q帝派) 레드벨벳'과 '초코파이 다크'를 잇따라 내놓은 것이다.
오리온 한국 법인 연구소를 중심으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 각 법인의 연구소를 통합 관리하는 체제를 구축한 뒤 나온 첫 제품들이다.
연구소별 노하우를 공유하고 각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춘 파이 신제품을 개발해 거의 동시에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초코칩 초코파이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주기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에 주력했다. 빵 속에 오독오독 씹히는 초코칩과 깊은 풍미의 초콜릿 덩어리를 넣어 단순히 맛의 확장을 넘어 새로운 식감을 전달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주었다.
중국에서 출시한 큐티파이 레드벨벳은 부드러운 초콜릿 코팅 케이크에 딸기와 크렌베리가 어우러진 잼을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살렸다. 최근 중국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 ‘쏸티엔’(酸咁)이라 일컫는 상큼하면서 새콤달콤한 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붉은색을 좋아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에서 착안해 제품 아이디어가 나왔다.
초코파이 다크는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베트남에서 초코파이의 시장 내 리더십 강화와 소비층 확대를 위해 개발했다.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성향에 맞추어 빵 속에 카카오를 듬뿍 담았다. 중국 연구소에서 ‘카카오 파이’를 만들며 보유한 카카오빵 노하우와 한국 연구소의 마시멜로 기술을 접목했다.
최근 오리온은 연구개발, 품질안전, 원료, 생산설비 등 글로벌 통합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이승준 오리온 연구소장은 "한국과 중국, 베트남, 러시아 각 법인의 연구소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파이를 시작으로 스낵, 비스킷, 캔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을 지속 개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