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朴 국정원, 방통위 간부 승진 때 사상검증"

"간부 승진 대상자 신원조사 통해 개입"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이 방송통신위원회 승진심사 대상 간부들에 대해 사상검증을 했다는 주장이 10일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방통위로부터 받은 '간부 승진 대상자 신원조회 결과 회보' 자료를 통해 "국정원이 국가관 및 직무 자세 평가 항목을 통해 방통위 간부 승진 대상자들의 이념 성향을 평가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예컨대 2015년 6월 작성된 회보에서 국정원은 방통위 간부 A 씨에 대해 "KBS·MBC 노조의 불법 파업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피력하며 방송의 공영성을 위해 유관부처와 긴밀하게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목에서 나오는 '불법 파업'은 지난 2012년 2월 당시 진행된 KBS와 MBC의 동시 파업으로 보이는데, A 씨는 이같은 평가 직후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해 3월 10일 간부 B씨에 대해 국정원은 "방송의 편파 보도, 오보 적극 개선 등 방송 공정성 강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고 B 씨는 2개월 뒤 팀장으로 있던 부서가 확대되면서 과장에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국정원은 방통위 간부들에 대해 "국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종북좌파 세력의 용어선점전술을 경계해야 한다며 북 주체사상의 허구성을 강하게 비판", "'실패한 체제인 북한에 동조하는 종북세력은 발본색원해야 할 대상이라 지칭", "종북사이트 규제 업무 적극 수행" 등의 평가를 내렸다고 박 의원 측은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