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소상공인진흥공단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15일까지 국내 기업들이 사들인 온누리상품권은 669억7천만 원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 1924억2천만 원과 비교해 절반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기업 판매량은 크게 줄었지만 공공과 개인 구매가 늘어난 덕에 전체 판매액은 지난해보다 6백억 원 정도 부족한 수준에 그쳤다. 올들어 9월 15일까지 총 판매액은 7천404억여원이고, 기업 부문 비중은 지난해 24%에서 올해 9%로 줄었다.
기업판매가 부진한 이유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여파로 기업들을 상대로 한 경제단체들의 독려가 사라졌고, 장관이 공석인 중소벤처기업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