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시민단체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하라"

"승자독식 소선거구제 민심 왜곡…민주당 의원 나서야"

25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치개혁 제주행동 (사진=문준영 기자)
제주도내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25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정치개혁행동이 요청한 특별법 개정 입법 요구에 묵묵부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 5일 정치개혁 행동을 출범하고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과 정당 설립 요건 완화, 여성정치 확대, 제주도의원 정수 확대 등의 요구안을 내놨다.


이들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입법 요구에 사실상 거부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판단했다"며 "당장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도입을 위해 제주특별법 개정 입법 발의에 나서라"고 말했다.

이어 "민심 결과가 왜곡되는 선거제도 하에 정치개혁은 요원할 뿐"이라며 "높은 지지율에 취해 있다면 그것은 오판이며 오만이고 불손"이라고 경고했다.

정치 개혁행동은 "현행 선거제도는 승자독식 소선거구제로 민심은 철저하게 왜곡되고 거대정당 독식 구도를 만들고 있다"며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요구에 화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요구안을 거부할 경우 정의당 등을 통해 입법 발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