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진통 ‘울산 토론회’ 연기

정부출연기관 연구원 참여 둘러싸고 줄다리기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측이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을 문제를 제기하며 공론화 보이콧(참여중단)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이어 25일 울산에서 열려던 지방순회 토론회가 연기되는 등 공론화 절차 진행이 진통을 겪고 있다.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는 25일 오후 울산에서 개최하려면 지방순회 토론회를 연기한다고 24일 밝혔다.

‘건설중단’측이 최근에 토론회에 '건설재개' 측 대표로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이 참여하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이번에는 ‘건설재개’측이 연구원 참여를 주장하면서 공론화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결국 울산 토론회가 연기된 것이다.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이날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는 전문가들이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향후 공론화 일정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보이콧 불사 방침을 밝혔다.

‘건설재개’측 대표단에는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한국원자력학회, 한국수력원자력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는데, ‘건설중단’측은 이들 연구원의 참여가 불공정하다며 공론화 과정에서 배제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바 있다.

이에 따라 공론화위는 지난 20일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건설중단측의 이러한 요청을 전달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자 건설재개 측은 이날 기자회견 후 공론화위와 만나 연구원 참여를 통해 국민과 시민참여단의 '알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울산지역 토론회의 경우 2주 전부터 에너지경제연구원 소속 전문가가 토론에 나서기로 준비해왔는데 토론을 하루 앞두고 다른 사람을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28일 예정된 수원지역 토론회에도 건설재개 측 대표로 정부출연기관 관계자가 참석할 계획이라서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건설재개 측은 공론화위가 한수원이나 정부출연기관 관계자 등 원전 전문가를 공론화 과정에서 제외할 경우 앞으로 다른 일정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론화위는 양측과 더 논의해 일정을 조율해가겠다는 방침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