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은행 업무 종료시간에 임박하여 대출을 위해 은행을 방문한 김모씨는 서류 중 소득금액증명이 누락된 사실을 서류 제출 후 알고 은행 직원의 안내에 따라 휴대폰에 국세청 홈택스 앱을 설치하고 증명을 신청 후 은행 팩시밀리로 전송하여 대출업무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국세청은 19일 "민원인이 국세증명 신청 등을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증명 열람과 팩시밀리 전송 서비스를 추가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민원실'에서 이용 가능한 증명은 △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 납세증명서 △ 납부내역증명 △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 표준재무제표증명 △ 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 모범납세자증명 △ 소득확인증명서 △ 사실증명 등 14가지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국세증명 열람은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사실)증명 신청'을 하고 '민원증명' 선택을 한 뒤 '신청 수령방법 열람'을 선택하면 된다.
또 팩시밀리 전송은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사실)증명 신청'을 하고 '민원증명'을 선택한 뒤 '신청 수령방법 팩시밀리 발송'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로 납세자와 소통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민원실'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