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64GB짜리 V30의 출고가를 94만 9300원으로 정하고, 128GB 모델인 V30플러스 출고가를 99만 8800원으로 확정했다.
당초 V30는 G6(89만 9800원) 대비 최신형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올레드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해 90만 원대 후반대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V30플러스는 100만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점쳐졌다.
그러나 LG전자는 고심 끝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최대한 수요를 끌어내겠다는 전략에서 V30의 출고가를 이처럼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V30에 스마트폰 사업의 사활이 걸린 상황에서 해외 매체는 물론 실제 V30를 만져본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지자 이 기세를 이어가겠다는 판단에서다.
이같은 가격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의 고가 정책과 대비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8을 공개하면서 100만 원 이하 가격을 시사했으나 이후 방침을 바꿔 109만 4500원이라는 역대 최고가에 판매하기로 했다.
애플의 아이폰 충성 고객처럼 노트 시리즈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아예 고가의 가격으로 차별화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양사의 전략 스마트폰 가격 차이는 상반기 갤럭시S8(93만 5000원)과 G6 가격차 3만 5200원에서 14만 5200원으로 크게 벌어지게 됐다.
아울러 오는 12일 공개를 앞둔 아이폰8은 최소 가격이 1천 달러(약 113만 원)로 추정되는 만큼 V30 가격차는 20만 원 안팎까지 벌어질 전망이다.
21일 맞붙는 삼성 갤럭시노트8이 100만 원을 상회하는 출고가로 소비자들의 실망을 낳은 가운데 이 같은 가격 정책이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구도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외신들은 LG 스마트폰이 전작보다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에 카메라와 오디오 성능이 뛰어나다고 호평을 쏟아내고 있어 LG전자 내부에서도 이번만은 다르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IT전문매체 앤가젯은 "LG가 역대 최고의 스마트폰을 만들어 낸 것이 확실하다"면서 "V30는 애플과 삼성이 점령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구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갤럭시노트8과 V30 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는 해외 IT매체 안드로이드 어쏘리티의 설문 조사(1만 3430명 참여)에서 LG V30는 53%의 지지를 얻어 33%를 얻은 갤럭시노트8을 꺾었다. 폰아레나 조사(4689명 참여)에서는 V30를 선택하겠다는 사람이 63%로 갤럭시노트8(23%)을 선택하겠다는 사람의 비율을 크게 앞섰다.
V30은 6인치인 V30은 전작보다 두께는 7.6㎜에서 7.3㎜로 줄었고 무게는 173g에서 158g으로 줄었다. 반면 6.3인치 갤럭시노트8은 전작보다 더 두껍고(7.9㎜→8.6㎜) 무거워졌다(169g→195g).
V30 카메라의 기본 성능은 표준각 1600만화소, 광각 1300만화소의 듀얼카메라, 현존 최고 수준 밝기의 F1.6 조리개값 등이다. 영화같은 고화질 동영상 촬영 모드인 '시네 비디오', 전문가 사진 정보가 샘플로 제공되는 '그래피' 기능 등이 주요 특징이다.
LG전자는 오는 14일부터 V30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예약 구매 고객에게는 최신 구글 VR 헤드셋을 1000원에 제공한다. 또 ▲분실/파손 보험료 지원 ▲LG렌탈 제품 할인 ▲10만원 상당의 비트 피버(Beat Feaver) 게임 쿠폰 등 다양한 추가 혜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