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창업 실패자 재기 적극 지원"

혁신·벤처·중소기업 위해 "실패 경험 살려 재도전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혁신적인 기업이나 벤처기업을 창업했다가 실패했더라도 재도전을 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적극 지원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0일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의 입주 기업을 방문하고 창업·중소기업인과 현장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런 방침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원활한 재기나 재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하고 자금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며 "올 하반기에 개인신용 평가체계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해 불리한 낙인효과를 방지하고 재기자의 신용회복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연대보증 전면 폐지에 맞춰 재기 지원자에 대한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비율을 확대하는 등 자금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 채무감면절치 개선 등 추가적 보완사항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실패자가 실패의 경험을 살려 창업자 수준에서 재도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최 위원장은 약속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획기적인 금융패키지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인수합병, 사업재편, 가업승계 등 지속적 성장에 필요한 분야에 자금을 지원하는 등 "성장 자본을 적극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또 "하반기중에 정책금융의 마중물 역할을 통해 대규모 '4차 산업 지원 투·융자 복합지원 프로그램' 등 신산업 분야의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은행·증권사‧캐피탈‧창투사‧PEF 등의 금융전업그룹이 적극적 자금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 및 정책금융과의 협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부동산 담보와 재무 실적 없이도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금융을 강화하고 담보자산을 다양화하겠다”며 “하반기중에 기술금융 개편방안을 마련하고 앞으로 기술력이 은행 여신심사에서 핵심적 평가요소로 반영될 수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회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모험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해 시중 자금이 생산적 분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고, 세컨더리 시장의 자금 지원 강화와 장외시장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