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시티투어버스 브랜드로는 빅버스(Big Bus)와 그레이라인의 시티사이트싱(City Sightseeing)등이 있으며, 한국처럼 로컬 투어버스를 직접 운영하는 국가도 있다. 전 세계 곳곳의 대표적인 시티투어버스를 소개한다.
◇ 홍콩 빅버스(BIG BUS) 투어
홍콩에 간다면 빅버스 투어를 빼놓을 수 없다. 홍콩 자유여행객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빅버스 투어는 3개의 노선 중 1개 노선을 선택하여 여행할 수 있는 싱글루트 패스로 테마별 시티투어가 가능하다. 노선 별로 방문하는 정류소를 살펴보고 자신의 여행 계획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나이트 투어로 화려한 야경을 자랑하는 홍콩의 밤을 즐기고 리펄스베이와 스탠리 마켓처럼 도심에서 떨어진 근교 투어로 더욱 다양한 홍콩을 경험 할 수 있다. 1개 노선으로 부족하다면 기간 내 모든 노선을 무제한 이용할 수있는 1일권 또는 2일권 패스를 추천한다.
◇ 싱가포르 호퍼패스(Hopper Pass) & 펀비 나이트투어(FunVee Night Tour)
싱가포르는 작은 국가임에도 가든스 바이 더 베이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꼭 방문해야 하는 세계적인 어트랙션이 많은 국가이다. 싱가포르의 대표 로컬 시티투어버스인 펀비 오픈탑 버스는 싱가포르 본섬에서 센토사를 가로지르는 3개의 노선으로 40여 개의 어트랙션을 경유한다. 펀비 오픈탑 버스를 하루 동안 즐길 수 있는 호퍼패스 이용 시 모든 노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승·하차가 가능하다. 저녁에는 나이트투어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호퍼 패스 소지하고 있는 누구나 나이트투어를 이용할 수 있다.
◇ 뉴욕의 시티사이트싱(City Sightseeing) 투어
미국의 심장 뉴욕에서는 세계적인 대도시답게 많은 브랜드의 시티투어버스들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그레이라인에서 운영하는 빨간색 시티사이트싱 투어버스가 있다. 업타운과 할렘, 다운타운, 브룩클린, 브롱스 투어를 즐길 수 있는 총 4개의 노선으로 운영되며, 어떤 노선이든지 50여 개의 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한국어를 포함한 총 9개국어가 지원된다. 1일권 또는 2일권 패스 이용 시 나이트 투어와 페리 탑승, 박물관 입장이 가능하여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다.
◇ 베를린 옐로우 & 퍼플 시티서클(City Circle) 투어
독일은 유럽의 수많은 국가 중에서도 국내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기 여행지이다. 독일의 수도이자 역사와 예술의 도시 베를린을 대표하는 시티투어버스로는 시티서클 버스가 있다. 옐로우와 퍼플 2개 노선으로 운영되며 한국어를 포함한 20개국 언어가 지원되는 오디오 가이드를 갖추고 있다. 옐로우 라인은 통일의 상징 브란덴부르크 문과 알렉산더 플라츠부터 카이저 빌헬름 교회까지 베를린에 간다면 꼭 가봐야 할 명소들을 두루 경유한다. 퍼플라인은 바르샤우어 (Warschauer), 이스트사이드 갤러리, 마우어파크 등 주로 젊은 층의 관광객이 선호하는 핫플레이스를 경유한다. 노선에 따라 1일에서 3일권까지 무제한 패스로 이용하거나 콤보상품을 통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서울 시티투어버스 (Seoul Tiger Bus)
한국의 대표하는 시티투어버스로는 서울 타이거 버스가 있다. 서울 도심 곳곳을 누비는 시티투어버스는 투어 테마별로 4개 코스로 운영된다. 고궁을 테마로 한 A코스는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 경복궁, 광화문을 포함 한 고궁과 명동 주변의 인기 관광지를 경유한다. 그 외 남산타워와 한강, 63빌딩 등 서울의 전경을 즐길 수 있는 B코스와 야간투어인 D코스, 강남을 경유하는 E코스가 있다. 최근 MBC Everyone에서 방영중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모습이 생생히 방영되며, 더욱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취재협조=시티투어닷컴(www.city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