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아마존과 콘텐츠 파트너십을 맺은 데 이어 20세기폭스와 파나소닉까지 참여시켜 HDR10플러스 연합을 구축한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계획이다.
이들 회사는 내년 1월 HDR10플러스의 라이센싱 기관을 설립하고 연합 인증 로고 프로그램을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삼성은 전했다.
또 연합에 참여한 주요 TV 제조사·할리우드 영화사·콘텐츠 제공사 등이 오픈 플랫폼인 HDR10플러스를 통해 다이내믹 메타데이터(Dynamic Metadata)를 각사의 제품과 콘텐츠에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삼성은 설명했다.
HDR10플러스의 다이내믹 메타데이터는 밝기·색·명암비 등 HDR 표시에 필요한 설정 값을 매 장면마다 분석해 지정하는 '다이내믹 톤 맵핑(Dynamic Tone Mapping)' 기술을 통해 콘텐츠 원작자가 의도하는 색채감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삼성은 덧붙였다.
또 HDR10플러스는 다이내믹 메타데이터를 지원하는 다른 기술과도 차별성을 갖는데 이는 한 장면을 동일한 기준으로 한 번에 조절하는 다른 시스템과 달리 한 장면 내에서도 10개 이상의 기준으로 개별적인 톤 조절이 가능해 명암비를 극대화하고 보다 세세한 표현이 가능하다고 삼성은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다음달 1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미디어를 초청해 'QLED & HDR10플러스 서밋'을 개최하고 QLED와 HDR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또 전시 부스 내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HDR10플러스' 기술이 적용된 초고화질 화면을 관람객들이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