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객실승무원·공항근무자·예약상담원' 심리상담 운영

(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대표이사 최규남)은 '누구나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임직원 대상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객실승무원과 공항근무자, 예약센터 상담원 등 감정노동자가 많은 산업특성을 고려해 전문상담사를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객실승무원과 예약센터 상담원 등 대표적인 감정노동자들에게는 6주에 한 번씩 집단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인 대체방법을 찾고,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개인별 심리특성을 찾아주기 위한 목적이다.

올해 약 60여 명이 이 같은 심리상담을 받은 결과 참가자의 87%가 '상담 후 스트레스 정도가 낮아졌다'고 답하는 등 성과도 거두고 있다.

제주항공은 서울 강서근로자건강센터 등 외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심리상담사 양성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또 감정노동자 뿐만 아니라 일반직 직원에 대해서도 전문코치가 진행하는 다양한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와 리더십 등 직장에서의 관심사는 물론 자녀양육, 가정생활 등의 개인문제까지 돕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연인원 1200명의 임직원이 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참가자 가운데 일부 중간관리자를 사내코치로 육성해 자체적인 코칭이 조직에 생동감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 8월 기준으로 11명의 임직원이 관계기관의 인증을 받아 정식 사내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2005년 설립 첫 해 40여명에 불과했던 임직원수가 현재 2150여명으로 55배 늘었다"며 이에 "외형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사람에 대한 진정한 투자를 통해 직원에게 행복을 주는 '원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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