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증가 실적은, 전년도 동월의 완성차업계 파업에 따른 생산감소와 개별소비세 인하 지원정책 종료 등으로 인한 기저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누적기준으로는 생산(▵0.9%), 내수(▵1.9%), 수출(▵0.2%) 모두 전년대비 소폭 감소를 기록했다.
산업자원통상부가 10일 발표한 국내 자동차 산업 월간동향에 따르면, 7월 국내 자동차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3.1% 증가한 371,343대를 기록했다.
내수는 신차 본격출시, 전년도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로 인한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8.1% 증가한 149,149대 기록했다. 국산차는 7.3% 증가한 129,622대, 수입차도 12.6% 증가한 19,527대가 판매됐다.
수출은 EU 등 유럽 지역에서의 수출 호조로 전년 동월 대비 5.1% 증가한 228,229대가 수출됐다.
자동차 부품 월간수출은 미국, 중국에서의 국내 완성차 업계 현지생산 감소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13.3% 감소한 18억9천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