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7월 주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가격이 많이 상승한 10개 품목 가운데 5개는 신선식품이었다.
오이가 54%나 뛰었고 시금치 46.2%, 배추 43.6%, 호박 34.0%, 무는 5.7%가 상승했고, 가공식품은 냉동만두가 6.7% 올랐다. 특히 오이와 시금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각각 44%, 16% 이상 상승했다.
공산품은 린스(34.8%)와 샴푸(17.3%), 염모제(10.8%), 세면용비누(8.0%) 등 모발 관리나 세면용품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전월 대비 가격이 많이 하락한 10개 품목 중 절반도 신선식품이었다. 제주 인근 해역에서 풍어를 맞은 갈치가 23.3% 떨어졌고, 감자(-13.6%)·양파(-9.7%)·당근(-5.1%)·마늘(-4.0%)도 하락폭이 비교적 큰 편이었다.
가공식품은 단무지(-5.8%)와 캔커피(-4.6%), 일반공산품은 치약(-6.9%), 구강청정제(-6.4%), 갑티슈(-4.8%)의 하락폭이 컸다.
감자,양파 등은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저렴했으며, 치약은 백화점이, 단무지와 캔커피는 대형마트가, 갈치는 SSM이 상대적으로 저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