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시설운영에만 연간 백억 원이 넘는 적자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관리·소유전환이 이뤄질 관동대 하키센터, 영동대 쇼트트랙 보조경기장, 강릉시 아이스아레나 및 강릉컬링센터, 민간시설인 용평리조트와 보광리조트 경기시설을 제외한 7개 시설의 연간 운영비는 204억 3천 4백만 원으로 추산됐다.
반면 예상 운영수익은 102억 9천 2백만 원에 그쳤다. 민간에 위탁돼 대관, 체험프로그램이 이뤄져도 101억 4천 2백만 원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계산이다.
시설별로는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 연간 운영비는 19억 9천 4백만 원, 수익은 10억 8천 5백만 원으로 연간 9억 9백만 원 적자가 예상됐다. 정선 알파인경기장 연간 운영비는 106억 8천 2백만 원으로 추정됐지만 수익은 70억 원으로 매년 36억 8천 2백만 적자를 낼 것으로 추산됐다.
이밖에 적자 폭은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 22억 5천 4백만 원, 강릉하키센터 21억 5천 3백만 원, 스키점프와 바이애슬론 및 크로스컨트리 등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11억 4천 3백만 원으로 분석됐다.
강원도 관계자는 "동계올림픽 시설의 경우 얇은 선수층과 동계종목 특성상 제한된 사용일수 등으로 운영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시설 유지 보수까지 감안하면 지출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강원도는 서울올림픽 시설 관리에 국한한 국민체육진흥공단 역할을 동계올림픽 시설까지 확대하도록 지역 정치권과 함께 국민체육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정부는 타 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문제와 예산 부담이 가중되는 선례가 될 수 있다며 여전히 난색을 표하고 있다.
김태동 강원연구원 박사는 "평창올림픽 시설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며 "시설 유지, 운영비 분담 문제에서 벗어나 동계스포츠 진흥과 국민체육 다변화라는 측면에서 사안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