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2015년말 기준 경제총조사 결과를 토대로 20일 발표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통계'에 따르면, 국내 가맹점은 전년에 비해 8.4% 증가한 18만 1천곳, 종사자 수는 14.6% 증가한 66만명으로 집계됐다.
가맹점 가운데는 편의점이 16.4%로 가장 많았고, 치킨 13.7%, 한식 13.6% 순이었다. 종사자 구성비도 편의점이 17.7%, 한식 15.2%, 치킨 9.5% 순이었다.
가맹점 한 곳당 종사자는 평균 3.7명으로 전년에 비해 5.7% 증가했다. 일식·서양식이 5.8명으로 가장 많았고 피자·햄버거 5.2명, 편의점 3.9명, 치킨 2.5명 수준이었다.
이들 가맹점의 총 매출액은 50조 3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17.0% 증가했다. 이 가운데 편의점은 25.3%, 한식 12.8%, 제빵·제과는 6.7%를 차지했다.
가맹점 한 곳당 매출액은 2억 7840만원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했다. 의약품 가맹점 한 곳당 매출액은 9억 2130만원에 달했고 편의점도 4억 2970만원이었다.
가맹점 영업이익은 5조원으로, 전년 대비 25.7%인 1조 100억원 증가했다. 가맹점 한 곳당 영업이익은 2740만원으로, 의약품은 8810만원, 안경은 4890만원이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일반관리비를 뺀 수치를 가리킨다.
가맹점 영업이익률은 9.9%로 전년 대비 0.7%p 증가했으나, 편의점은 0.9%p, 분식·김밥은 0.4%p 감소했다.
종사자 한 명당 영업이익은 의약품이 272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안경 1750만원, 문구점 1320만원, 자동차 수리 1240만원, 치킨 930만원, 편의점 470만원 등이었다.
이번 경제총조사는 2015년 12월 31일을 기준시점으로 지난해 6~7월 실시됐다. 국내에서 산업 활동중인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가 대상이 됐다.
종사자 규모 산정엔 상용·임시·일용 종사자 외에도 가맹점주와 무급 가족 종사자까지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