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23일 발표한 '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 확정결과'를 보면 2015년말 기준 전국 사업체수는 387만 4천개로 2010년에 비해 15.5%(52만개) 증가했다. 이는 연평균 2.9% 증가한 셈이다.
2010년에 비하면 예술·스포츠·여가 업종만 감소(-1.8%)했을 뿐, 출판·영상·방송(60.9%), 하수·폐기·원료재생(46.8%) 등 모든 업종에서 증가세를 나타냈다.
전국 사업체 종사자 수는 2,089만명으로 2010년(1,765만명)에 비해 324만명(18.4%), 연평균 3.4% 증가했다.
보건·사회복지(38.6%),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35.6%), 전문·과학·기술(32.8%) 등 모든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광업만은 4.4% 감소했다.
전체 연간매출액은 5,311조원으로 2010년(4,332조원)에 비해 979조원 증가(22.6%)해서 연평균으로는 4.2% 증가했다.
사업체당 매출액으로 따져보면 13억 7,100만원으로 2010년(12억 9,100만원)에 비해
6.2% 증가했고, 종사자당 매출액으로는 2억 5,400만원으로 2010년(2억 4,500만원) 대비 3.7% 증가했다.
하지만 정작 영업이익은 349조원으로 2010년(361조원)에 비해 11조원(3.2%) 감소했다.
전체 산업 영업이익률 역시 6.6%로 2010년 영업이익률 8.3%에 비해 1.7%p 감소한 결과다.
영업이익률을 산업별로 살펴보면 숙박·음식점(-9.0%p), 제조업(-3.7%p) 등은 감소했고, 전기‧가스‧수도(6.5%p), 부동산‧임대(2.6%p) 등이 주로 증가했다.
총 매출액을 조직형태별로 구분하면, 회사법인이 75.3%로 가장 높고, 개인사업체가 12.2%, 회사이외법인 12.1%, 비법인단체 0.4% 순이었다.
그런데 조직형태별 영업이익률을 2010년과 비교해 보면, 비법인단체를 제외한 모든 조직 형태에서 영업이익률이 감소했다.
특히 개인사업체는 20.3%에서 15.0%로 5.3%p 감소해서 하락폭이 가장 컸고, 회사법인은 7.3%에서 5.6%로 1.7%p, 회사이외법인은 4.3%에서 4.2%로 0.1%p씩 감소했다.
이 가운데 프랜차이즈(가맹점) 업계를 살펴보면 편의점 등이 포함된 도·소매업이 5만 3천개, 치킨가게나 카페가 포함된 숙박·음식점 11만개로 두 산업이 전체 가맹점의 90%를 차지했다.
이를 업종별로 나눠보면 편의점 2만 9,628개(16.4%), 치킨 2만 4,719개(13.7%), 커피전문점 1만 4,017개(7.8%)로 3개 업종이 전체 가맹점의 37.8%나 됐다.
지역별로는 매출액 규모가 서울이 1,622조원(30.5%)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경기 1,067조원(20.1%), 경남 306조원(5.8%) 순으로 수도권 쏠림 현상이 여전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세종이 10.6%로 가장 높았고 제주(9.0%), 경북(8.7%)이 뒤를 이은 반면, 서울이 5.1%로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