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에 따르면 전날 오후 일부 고객들의 5월분 통신요금이 이중으로 빠져나가면서, 매달 21일 신한은행 계좌에서 요금이 자동출금되도록 신청한 가입자 50만명 가량이 피해를 입었다;
대부분 무선상품 고객(휴대전화 가입자)이지만 유선상품 고객(인터넷,유선전화 등 가입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KT 요금이 이중으로 인출됐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으며, 한때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상위 10위권에 KT가 오르내리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KT와 신한은행이 자체 파악한 결과, 사태의 발단은 KT가 21일 오전 지난달 통신 요금 정보를 시중은행들에 보냈다가 불과 한시간 만에 수정한 정보를 다시 보낸 것이었다.
이때 KT가 은행들에 "최신 요금 정보로 출금 작업을 진행해달라"고 요청했고, 다른 은행들은 별 문제 없이 처리했지만 신한은행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신한은행 담당 직원은 KT가 보낸 데이터로 전산망에 입력하는 과정에서 수정본을 제대로 입력하지 않은 업무 착오를 일으키면서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KT와 신한은행은 이중출금된 금액을 모두 정상 환불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