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업계 최초 '한끼' 단위 극소포장 코너 운영

소공동 본점 ;한끼밥상', 혼밥족 겨냥 중량 60~90% 줄여 판매

롯데백화점 본점 식품관에서 고객들이 일반 상품과 극소포장 상품을 비교하고 있다.(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19일부터 소공동 본점에서 다양한 식품을 한끼 분량으로 판매하는 ‘한끼밥상’ 코너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백화점 업계에서 신선식품을 한끼 분량으로 포장한 상품 코너를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백화점 측은 “매년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혼자 밥을 먹는 ‘혼밥족’이 늘면서 소포장 상품 중량을 더 줄인 극소포장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 수는 2010년 42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23.9%였지만, 2015년에는 520만 가구로 100만 가구 이상 늘면서 비중이 27.2%로 커졌다. 오는 2045년에는 809만3천 가구로 전체 가구의 3분의1 이상(36.3%)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롯데백화점 본점의 한끼밥상 코너에서는 농산, 수산, 축산 등 다양한 식품 상품군에서 총 100여 품목의 상품을 선보인다. 중량을 일반 상품의 60%~90%, 소포장 상품의 절반 이상 줄인 극소포장 상품이다. 가격은 채소가 평균 1000원대, 과일 2000원대, 소고기 6000원대, 돼지고기 3000원대, 생선은 2000원대다.

가장 많은 품목을 선보이는 농산품에서는 채소의 경우 파, 양파, 버섯 등 식재료와 샐러리, 파프리카 등 샐러드 용으로 분류했으며 중량은 100~200g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제철 과일을 도시락 형태로 구성한 상품도 중량을 150~260g으로 낮췄다. 또 축산품의 경우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부위별로 60~100g단위로 구성했고 수산품은 각종 생선을 한 토막 단위로 구성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지난 4월 말부터 극소포장 코너를 시범 운영했는데 일 평균 이용자 수가 초기 160여명에서 240여 명으로 한 달 만에 50% 이상 증가하면서 ‘한끼밥상’ 코너로 정식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롯데백화점 남기대 식품부문장은 “매년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혼자 먹더라도 신선한 식품을 버릴 것 없이 소비할 수 있는 극소포장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품목 수와 운영 규모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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