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원가비율 떨어졌는데 가격은 줄줄이 인상

농심, 삼양식품, 오비맥주, BBQ 등 10곳 중 8곳

(사진=자료사진)
식음료업체 10곳 중 8곳이 매출원가율(매출에서 제품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하락했지만, 되레 제품 가격은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들이 가격 상승의 중요한 이유도 댄 '원가 상승에 따른 불기피한 선택'은 상당부분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다.

기업평가기관 CEO스코어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5월까지 제품 가격을 올린 10개 식음료업체 중 8곳의 매출원가율이 하락했다고 12일 밝혔다.

농심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67.8%로 1년 전에 비해 1.4%p 하락했고, 삼양식품도 매출원가율이 74.4%로 1.0%p 떨어졌다. 그럼에도 두 곳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5월 초 라면 가격을 각각 5.5%씩 올렸다.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 오비맥주 역시 매출원가율이 전년동기보다 1.4% 하락한 40.0%였고, 하이트진로도 0.6% 하락한 56.4%로 나타났다.

코카콜라는 1.4%p 하락한 54.9%, 롯데칠성음료는 1.0%p 하락한 56.3%의 매출원가율을 보지만 가격은 반대로 올랐다.

외식업계도 사정은 마찬가지. CJ푸드빌은 매출원가율이 45.1%에서 44.3%로 0.8%p 떨어졌음에도 빙수와 빙과류 등의 가격을 올렸다. 최근 기습적인 가격 인상으로 논란이 된 치킨프랜차이즈 BBQ도 매출원가율이 63.3%에서 62.8%로 0.5%p 하락했다.

반면 동원F&B와 SPC삼립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상승했다.

빵류와 케이크류의 가격을 6.6% 올린 SPC삼립의 매출원가율은 77.5%에서 80.9%로, 참치캔 가격을 5.1% 인상한 동원F&B의 매출원가율은 72.2%에서 73.9%로 상승했다. 이들 업체도 매출원가율보다 가격 상승률이 가파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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