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남성 또는 여성이 우월하다는 식의 일방적 시각이 아닌 통합의 관점을 제시한다. 우선 과도기적으로 남성중심 조직에서 여성들이 맞닥뜨리는 도전 요인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여성리더 육성의 핵심 주제와 전략을 제시한다. 아울러, 조직이 남녀 파트너십에 바탕하여 시너지를 내도록 구체적인 제도 및 인식 개선의 과제와 전략을 제시한다.
김양희 지음 | 도서출판 이새 | 256쪽 | 14,000원
이 책에서는 기업이 빠지기 쉬운 실패의 패턴을 8가지로 밝히면서 실패를 피하고 사업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길을 제시한다. 또 딱딱한 경영 이론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기업이 반드시 피해가야 할 지뢰는 무엇인지, 성공으로 나아가는 방향은 어떤 것인지 밝힌다.
칸노 히로시 지음 | 윤태성 옮김 | 한국경제신문사 | 264쪽 | 15,000원
130년 된 브랜드인 코카콜라가 경쟁력을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코카콜라는 디자인 전략을 재설계(redesign)하여 회사 전체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비전을 이끌었다. 기업 규모도 키우고 민첩성도 높이는 유용한 도구로서 디자인을 십분 활용한 것이다. 코카콜라에서 말하는 디자인은 로고, 색상, 포장 용기 같은 전통적이고 가시적인 디자인 요소 이상을 의미한다. 코카콜라 음료수, 광고, 포장 용기, 음료수용 냉장고를 디자인할 뿐 아니라 이러한 요소들이 매출 신장을 촉진하도록 서로 연결하는 방법을 디자인한다. 이것이 코카콜라 사가 ‘전략’을 디자인하는 방식이다.
기업이 성장할 때 디자인은 규모와 민첩성을 연결하는 강력한 도구다. 일단 디자인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는지 이해하고 목적을 가지고 디자인하기로 결정하면, 디자인의 힘을 이용해 규모와 민첩성을 모두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버틀러 , 린다 티슬러 지음 | 윤태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사 | 324쪽 | 16,000원
저자는 이 책에서 뜬구름 잡는 식이 아닌 실생활 속에서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작은 목표를 정하고 이루어나감으로써 성공 습관을 익히는 법, 감정 소비하지 않도록 자존감 높이는 법, 슬럼프가 올 때 서로 의지할 수 있는 동료를 만드는 법,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 능력을 강화하는 공부 습관을 잡는 법 등을 통해 내실 있게 체질을 개선하도록 가이드 해준다. 이렇게 부자체질을 갖춘 다음에는 투자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려면 투자는 필수다. 더불어 내 돈이 돈을 벌어오는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 자본가가 되는 방법은 노동 소득으로 종잣돈을 모으고, 그 후 종잣돈으로 투자를 해서 돈을 불리는 것이다. 투자는 경기 흐름을 예측해서 적합한 투자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세상을 읽는 눈을 키워야 한다.
책에는 투자에 꼭 필요한 공부의 기본기도 짚어주고 있다. 좀 더 넓은 시야에서 세계 경제를 바라보는 방법부터 GDP 증가율을 통해 경기 흐름을 읽는 법, 경기 변동에 긴밀하게 대응하는 방법, FOMC나 양적 완화 등 꼭 알아야 할 용어들에 관해서도 설명해준다. 뿐만아니라, 투자 타이밍에 대한 감을 익혀나가기 좋은 앱부터 뜨는 지역에 방문하여 부동산 투자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보는 법 등 유용하면서도 실천적인 지침을 수록하고 있다.
유수진 지음 | 세종서적 | 259쪽 |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