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도 사회적 양극 당사자"…김영배 부회장 엄중 경고

"경총도 비정규직·양극화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반성 있어야"

문재인 대통령.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라며 "책임감을 가지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일자리 문제와 관련한) 경총의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전날 김영배 경총 상근부회장은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고 근로조건을 보호할 필요는 있지만 회사의 특성이나 근로자의 개별적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비정규직은 안 된다는 인식은 현실에 맞지 않다"고 발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를 겨냥해 유감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변인은 "어제 경총 포럼에서 일자리 정책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며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를 수렴하고 토론하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하지만 어제 경총 측 발언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 의지를 곡해했기 때문에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어제 (김영배 부회장의) 발언은 마치 정부가 민간 기업에 일방적으로 일자리정책 강압하려 한다는 왜곡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경총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을 뿐더러 정부 정책을 심각하게 모독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박 대변인의 이날 날선 비판도 대변인 임명 이후 처음이다.

박 대변인은 "민간 기업의 정규직 전환은 사회적 합의와 국회 입법이 선행돼야 한다"며 "정부 정책의 우선 순위는 공공 부문에 있다. 정부는 공공부문부터 모범을 보여 공공부문 일자리를 마중물로 민간기업으로 점차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총체적 일자리 감소로 국가 재난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비정규직의 열악한 처우와 현실은 국민 갈등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며 "정부와 노동계, 경영계까지 힘과 지혜를 모아 비정규직과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