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수입차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1~4월 국내에서 벤츠는 2만4877대, BMW는 1만8115대가 판매돼 작년 동기 대비 48.0%, 32.4%가 각각 늘어났다.
반면 올해 1~4월 일본에서는 벤츠 2만1천365대, BMW 1만5818대가 각각 판매돼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0.7%, 2.2%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일 수입차 시장에서 벤츠와 BMW의 판매를 비교했을 때 한국에서의 판매량이 일본을 앞지른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판매대수를 비교해보면 올해 1~4월에 벤츠의 경우 한국이 일본보다 3천 대 이상을 더 팔았고, BMW의 경우도 한국이 일본보다 2천 대 이상 더 많이 팔았다.
벤츠와 BMW의 올해 한국시장 평균 성장률이 40%에 달하는 만큼 앞으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의 판매 격차는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현상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아우디·폴크스바겐 등 일부 수입차 업체의 판매 금지 등의 영향으로 벤츠와 BMW로의 편중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4월까지 양국의 전체 수입차 시장은 한국이 7만5017대, 일본이 9만6877대로 일본이 여전히 앞서 있다.
그러나 올해 1~4월 벤츠와 BMW 판매가 국내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확 늘어나 57%에 이르렀다. 이는 작년 동기(41%)보다 무려 16%포인트나 증가한 것이다.
일본 수입차 시장에서 두 회사의 비중이 작년(1~4월 40%)과 올해(1~4월 38%) 별반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로써 한국은 아시아에서 벤츠와 BMW의 수입이 가장 많은 국가가 됐다.
중국의 경우 벤츠와 BMW 모두 현지 기업과 합작 공장을 설립해 차량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만큼, 한국이 사실상 벤츠와 BMW의 아시아 최다 수입국이 된 셈이다.
한편 올 1~4월까지 한국 수입차 시장 규모는 작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고, 일본은 4.6% 증가해 양국 모두 플러스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