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만찬' 안태근-이영렬 부적절 회동 진상조사 착수

법무부·대검찰청 "신속히 계획 수립해 진상 파악 후 조치"

왼쪽부터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자료사진)
국정농단 사건 수사결과 발표 나흘만에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수사대상으로 거론되던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등이 이른바 '돈봉투 만찬' 모임을 가진 것과 관련해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감찰을 지시한 직후 나온 조처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17일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협의하여 신속히 계획을 수립한 뒤 법과 절차에 따라 조사해 진상을 파악하고 관련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이영렬 검사장과 안태근 검찰국장에 대한 감찰을 법무부와 대검찰청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1일 이 검사장 등 서울중앙지검 국정농단 수사팀 간부들과 안 국장 등 검찰 1, 2과장 등 10여 명이 서울 서초동의 한 음식점에서 만나 술자리 만찬을 한 정황이 지난 15일 뒤늦게 드러났다. 이 자리에서는 50~100만 원 상당이 든 돈봉투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측은 즉각 "수사비 지원명목으로 예산 항목과 집행 규칙에 맞게 전달된 것"이라고 밝혔고, 서울중앙지검 측도 "이영렬 검사장이 검찰 후배 격려 차원에서 법무부 각 실, 국 모임을 해오면서 그 일환(one of them)으로 검찰국 관계자들과 저녁 모임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법무부 장관이 관행적으로 검찰총장의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아 일선검찰청 등에 사용해오던 것을 장관 유고시 검찰국장이 집행했다면 전례가 없는 일이라는 날선 비판이 이어졌다.

또한 검찰이 자체적으로 감찰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와 '격려비'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근본적으로는 수사대상으로 거론되던 안 국장과 국정농단 사건 수사팀의 수장이었던 이 검사장의 만찬모임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법조계를 중심으로 제기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과정에서는 안 국장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지난해 8월 이후 1000여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검 측은 "안 국장이 우 전 수석과 수시로 통화한 기록 등을 검찰에 넘겼다"며 "검찰 윗선까지 수사할 수 있을지가 수사의 핵심"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특검으로부터 이같은 정황을 모두 넘겨받은 검찰 수뇌부는 "통화한 게 무슨 죄가 되느냐"고 해 제식구 감싸기 비판을 받았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