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 뽀개버려"…한국당, 패배 후폭풍에 '사분오열'

'바퀴벌레·육모 방망이' 욕설 수준 설전…당권 4파전 시작?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에 불어닥친 대선 패배의 후폭풍이 거세다. 책임추궁과 향후 진로를 놓고 사분오열하는 모양새다. 이는 결국 당권 문제와도 맞물려 있어 당내 파열음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17일 열린 한국당 중진의원 간담회는 고성과 욕설에 가까운 발언이 나오는 등 살풍경한 분위기였다.

비박계와 친박계, 정우택 지도부와 '홍준표파'로 갈린 당 상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성론'으로 목소리 키우는 비박…"육모 방망이로 뒤통수 뽀개야"

비박계는 '반성과 혁신'의 필요성을 전면에 내세우며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특히 정진석 의원은 이번 대선 패배를 '보수의 궤멸'로 규정하고 친박계를 정면 겨냥했다. 정 의원은 "아무 일도 없이 지나갈 수가 없다. 정부 수립 이후 최대 보수 참패"라며 "TK(대구·경북) 자민련으로 남아서 대체 뭐 할건가"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제는 정말 보수의 존립에 근본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들은 '육모 방망이'를 들고 뒤통수를 뽀개버려야 한다"며 "동지에서 적으로 간주해 무참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의원은 현 지도부와 홍준표 전 후보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나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그나마 선방했다는 듯 시작하면 미래가 없다"며 "최대 표차로 진 것에 대한 반성부터 시작해야 한다. 선거 이후 반성하는 모습이 너무 부족했던 것 아니냐"고 했다.

◇고개드는 친박 "원내대표 새로 뽑아야…홍준표 제 정신인가"

친박계 중진들은 공개적으로 정우택 지도부 교체론을 거론하면서 홍 전 후보에 대한 불쾌한 감정도 드러냈다.

한선교 의원은 "한국당 빼고는 미래 모색에 들어간 것 같고, 행동으로 시작된 것 같다"며 "원내대표를 빨리 뽑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러면서 "(정우택 원내대표의 거취가) 결정이 안 돼 있으니 우리가 이 자리에 앉아서 말로만 미래를 얘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문종 의원은 홍 전 후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친박계 비판글을 올린 데 대해 "제 정신인가. 낮술을 드셨느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탄핵 때 본인은 어디에 가서 있었느냐. 뭐 그렇게 엄청난 일을 했다고…"라고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앞서 홍 전 후보는 "박근혜 팔아 국회의원하다가 박근혜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 있었고, 박근혜 감옥 가고 난 뒤 슬금슬금 기어나와 당권이나 차지 해보려고 설치기 시작하는 자들 참 가증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사면초가 정우택 "제 잘못으로 패배한 것 아냐…洪, 자중해야"

친박계와 비박계의 사퇴 압박에 직면한 정우택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임기도 끝나지 않았는데, 원내대표가 잘못해서 이번 선거가 잘못됐다고 보지 않는다. 이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정 대행은 "어떤 충격이 왔을 때 바로 반응하기 보다는, 시간을 갖고 생각하면 대응 방안을 더 정교하고 완벽하게 짤 수 있다"며 "이낙연 총리 후보자 청문회가 끝난 뒤에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석회의를 통해 우리 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수권정당으로서 어떤 개혁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기회를 가질까 한다"고 말했다.

당분간 직을 유지하며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다만 홍 전 후보에 대해서는 "여태까지 대통령 후보로 나왔다가 낙선한 사람들은 자중하거나 정계 은퇴를 했다. 그 점을 잘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사분오열된 당내 상황을 두고 당 안팎에서는 친박과 비박, 홍준표 전 후보와 정우택 지도부의 '당권 4파전'이 이미 시작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