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고시원에 거주하는 위기 가구를 발굴,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 23일까지 도내 고시원 2800여곳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섭니다.
고시원비 미납, 실직, 중한 질병이나 부상 등의 위기 상황에 놓인 가구를 위주로 조사합니다.
대상 가구가 선정되면 중앙정부의 긴급복지나 경기도의 무한돌봄사업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긴급복지의 경우 4인 가구 기준 월 115만 원의 생계비와 300만 원 이내 의료비가 지원됩니다.
◇ 경기 북부 10년간 골프장 여의도 2개 면적 급증
지난 10년간 경기북부 지역에 여의도 2배에 달하는 면적에 골프장이 새로 조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에 따르면 3월 말 현재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운영 중인 골프장은 회원제 21개, 대중 27개 등 48개로 홀 수로는 900홀, 면적으로는 4851만5000㎡에 달합니다.
이는 2007년에 골프장이 29개에 543홀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10년 만에 골프장 수는 19개, 면적은 62%, 홀 수는 65% 증가한 것입니다.
◇ 구리시, 도심 오토 캠프장 만든다
경기도 구리시는 다음 달 말까지 토평동 왕숙천변 일대에 '오토 캠핑장'을 조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캠핑장은 이용 접근성을 최적화한 '오토캠핑장'과 가족화합을 위한 '가족캠핑장'으로 꾸며지며, 공동취사장과 샤워장, 식기세척장을 설치됩니다.
구리시는 인근의 생태공원, 둘레길, 구리전망대 등과 함께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갖춰 나갈 방침입니다.
◇ 수원시, 빅테이터 활용 상수도고도화시스템 구축
경기도 수원시는 정수장에서 수도꼭지에 이르는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빅데이터를 활용해 관리하는 상수도 고도화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합니다.
상수도 고도화 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통합감시제어, 상수도 관망 감시·관리·진단 등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경기남부 아스콘사업장 62%25 '미세먼지 특별점검서 적발'
경기도가 지난 3월부터 이달 사이에 도내 아스콘사업장 29곳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특별점검을 벌여 법규위반 사업장 18곳을 적발했습니다.
유형별로는 대기방지시설 미가동 1곳, 대기배출시설 부식·마모 방치 10곳, 대기방지시설 훼손 방치 5곳 등 적발된 사업장은 전체 사업장의 62%에 달합니다.
경기도는 적발된 업체 2곳에 대해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16곳은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했습니다.
◇ 경기도, 새 정부에 추진 건의 '전략과제' 45개로 확대
경기도는 새 정부가 추진하도록 건의할 경기도 관련 전략과제를 당초 20개에서 45개로 확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반영된 경기도 전략과제는 생활임금제도 확대 제도적 지원, 경기남부 4차 산업혁명 혁신클러스터 조성,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 등입니다.
경기도가 이번에 추가 선정한 13개 전략과제는 동서평화고속도로 조기 개설, 군 사격장 등 주변 지역 지원법 제정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