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탈했던 文대통령의 첫날…소통부터 인사까지 파격

야당 대표에게 달려가 국정 협력 호소, 50대 젊은 인사들 파격 기용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마치고 국회대로를 지나며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첫날은 화려하지 않았지만 소탈했다. 취임 직후 여의도 국회에 찾아가 야당 대표들을 만나서 국정 협조를 당부했고,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간소하게 취임행사를 진행하며 첫 발을 내딛었다.

특히 비서실장에는 운동권 출신의 50대 젊은 정치인을 임명하고 민정수석에는 소장파 법대 교수가 거론되는 등 핵심 요직의 인사도 파격적이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왕실장'으로 불린 70대 후반 노회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검찰을 장악하며 권력을 휘두르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비교해보면 극과 극의 변화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날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에 곧바로 여의도로 향했다.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정우택 원내대표를 만난 문 대통령은 낮은 자세로 협조를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당대표실을 찾아 박지원 대표를 예방, 악수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당대표실을 찾아 주호영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19대 대통령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취임선서를 앞두고 정의당 당 대표실을 방문 노회찬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이어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나 위로의 말을 전하고 국정 협력을 호소했다.

취임 첫날임에도 대통령 당선을 자축하고 권위를 차리기 보다는 야당 대표들에게 자세를 낮춰 손을 내미는 모습은 선거운동 기간 날이 서있던 정당들에도 호응을 일으켰다.


야당 대표들을 만난 문 대통령은 화려한 행사 없이 국회 로텐더홀에서 약식으로 간단히 취임식을 갈음했다. 취임사에서도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될 것이다.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분 한분도 섬기겠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특히 권위적인 대통령 문화를 청산하겠다며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정부청사로 이전 ▲주요 사안은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브리핑 ▲광화문 광장에서 대토론회 ▲정치로부터 권력기관의 완전한 독리 등을 약속했다.

취임 행사를 마치고 청와대에 들어갈 때에도 주민들을 만나 악수하고 직원들에게 고개숙여 인사하는 등 소탈하고 겸손한 모습을 유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이날 발표된 인사는 지역적 안배를 고려하면서도 파격적이었다. 이낙연 전남도지사가 호남의 몫으로 총리에 지명됐고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을 임명해 국정원 개혁을 예고했다.

대변인을 통해 인사 발표를 대독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 대통령처럼 직접 기자들 앞에 서서 인사를 발표하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청와대의 핵심 보직으로 불리는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에 임종석 전 의원이 발탁되고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세간을 놀라게 했다.

올해 52살의 임 실장은 전대협 회장 출신의 대표적인 386 운동권 정치인이다. 선거 캠프에서부터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온 특유의 통합과 조정 능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임 실장은 기자들에게 "성심으로 모시되 '예스맨'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당찬 포부를 내비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서울대 교수. (자료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조국 교수의 민정수석 내정설은 파격 그 자체였다.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비검찰 출신이 단 한명도 없을 정도로 검찰 출신에 의존했던 이 자리에 소장파 법학자이자 SNS 상이나 공식석상에서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말하는 유명 인사가 거론되자 정치권과 법조계가 술렁거렸다.

전임자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떠올리면 이번 정권의 색채가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피부로 실감할 수 있다.

취임 첫날 소탈하면서도 파격적인 행보로 국민에게 다가간 문 대통령이 남은 내각을 구성하고, 국정운영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와중에도 이같은 초심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