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5% 증가, 해외 판매는 13.9%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4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한 총 6만361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그랜저가 1만2549대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쏘나타 9127대, 아반떼 8265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35.8% 증가한 총 3만1981대가 팔렸다.
그랜저는 신형 모델이 본격 판매에 들어간 12월부터 지난 4월까지 5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했고, 지난 달 본격 판매를 시작한 그랜저 하이브리드도 출시와 동시에 국내 하이브리드카 시장에서 '판매 1위 세단 모델'에 오르며 흥행을 이어갔다.
지난 3월 '뉴라이즈'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난 쏘나타는 전월 대비 20.4%, 전년 동월 대비 13.3% 증가한 판매고를 올리며, 현대차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승용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307대, EQ900가 933대 판매되는 등 총 4240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 3888대, 투싼 3401대, 맥스크루즈 639대 등 총 7928대 판매를 기록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총 1만3132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3,08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랜저 돌풍과 쏘나타 뉴라이즈의 선전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가 전년과 비교해 전체적으로 늘었다"면서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을 강화하고 올 하반기 KONA(코나)와 G70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국내 판매 호조 흐름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수출 9만8796대, 해외공장 판매 20만5068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감소한 총 30만3864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는 신흥 시장에서의 저성장 기류와 이로 인한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선진시장의 성장정체가 본격화 되고, 신흥시장 또한 성장회복을 확실시 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기본 역량을 강화하고, 각 지역별로 전략 신차를 출시하는 등 저성장 기조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