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후보 측 선대위 한정애 홍보본부장은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10개 공약을 발표했다.
문 후보 측은 지난 17일 인터넷 쇼핑몰을 표방해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www.moon1st.com)'를 열었다. 문 후보의 정책에 관심이 있는 유권자는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정책들을 둘러보고 '즉시구매 좋아요'를 눌러 구매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다.
한 본부장은 '문재인 1번가'에서 '미세먼지' 정책이 20만 5천여건의 지지를 받아 가장 호응이 높은 정책으로 꼽혔으며 그 다음으로 도시계획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정책이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외에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 등을 담은 탈핵 에너지 정책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가 재난의 컨트롤 타워가 되는 안전이 정착된 나라 ▲최순실 없는 나라 ▲가계통신비 절감 ▲어린이집 확충 등을 골자로 하는 아이키우기 좋은 대한민국▲보육 공공성 강조하는 '우리 아이 평등세상' ▲치매국가 책임제 ▲남녀 차별금지의 순으로 인기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 본부장은 "앞으로 투표일 전날인 5월 8일까지 기존 공약들을 테마별로 재구성한 세트 상품 개념의 신상을 출시할 계획으로 5월 1일 노동절을 겨냥한 노동 공약, 5월 5일 어린이날을 위한 어린이날 선물세트, 5월 8일 어버이날 부모님 선물로 드릴 수 있는 공약 효도선물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