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1분기 매출은 2년 연속, 영업이익은 3년 연속으로 전년 동기보다 개선됐다. 특히 KT의 1분기 영업이익이 4000억원을 넘은 것은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당기순이익도 2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늘어났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소폭 웃도는 수치다. 앞서 증권사들은 KT의 영업이익을 약 4050억원으로 예상했다.
KT는 2014년 황창규 회장 취임 뒤 추진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과 사업 내실화, 비용 혁신이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KT의 1분기 무선 사업 매출은 1조 7939억원으로 3.1% 감소했다. 이동통신 가입자는 1923만명으로 전 분기보다 34만 2000명 증가했지만 회계 기준이 변경되면서 휴대전화 기기변경·수리 지원 서비스인 '안심플랜'의 매출이 제외됐다.
유선 사업 매출은 1조 2543억원으로 1.9% 감소했다. 유선전화 사용이 줄었기 때문이다. 다만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280만명을 돌파하면서 유선 중 인터넷 매출이 7분기 연속으로 증가했다.
IPTV를 포함하는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5197억원으로 16.6% 늘었다. IPTV 우량 가입자가 확대됐고, 콘텐츠별로 요금을 부과하는 페이퍼 뷰(PPV) 광고, 홈쇼핑 송출료 등 플랫폼 매출이 증가했다.
금융 사업 매출은 8470억원으로 3.0% 증가했다. 또 부동산 등 기타 서비스 매출은 5337억원으로 6.5% 성장했다.
1분기 KT그룹 계열사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는 1000억원 수준이으로 올해 연간 4000억원 수준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를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