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 상태며 창문도 안닫히고 최악입니다. 욕실에 휴지도 안걸려있고 욕조는 닦지도 않는지 때는 그대로 있네요. 냄새도 정말 옛날 여관 냄새 나고요. 리모델링을 하셨다는데 외관만 번지르르하게 하신건지 의문이 되네요. 다신 이용하고 싶지 않은 곳 입니다".
"자주 오는데 오늘따라 냄새가 심하네요. 침구는 깨끗한데. 세면대밑에 진짜 더러워요ㅠㅠ"
'여기어때'는 지난해 4월~9월까지 이같은 소비자 불만족 이용후기 5952건을 다른 소비자가 볼 수 없도록 비공개 처리했다.
"친절하지도 않고 제가 이용해본 야자중에 제일 최악. 침대에 머리카락 많고 욕실도 물기 그대로 객실도 좁고…이 가격에 이정도 친절과 시설이면 손님 다 떨어지겠습니다".
"들어올 때 있던 직원분이 너무 불친절해서 실망했는데 나갈 때 있는 다른 직원분은 낫네요. 근데 비가 미친 듯이 오는데 저희차를 야외 주차장에 옮겨 두고는 차 위치를 말해주지도 않고 비 완전 맞고 이게 뭐하는 짓인지" 등이다.
'야놀자'도 2015년 7월~2016년 9월 이같은 18건의 불만후기를 없앴다.
'여기어때', '야놀자', '여기야'는 광고상품을 구입한 숙박업소를 '내주변 추천, 지역추천, 프리미엄 플러스, 프리미엄, 스페셜, 베스트' 등으로 시설·서비스 등이 우수하고 인기가 많은 숙박업소인 것처럼 잘 보이는 특정영역에 노출해 소비자를 유인했다.
물론 해당 숙박업소들의 광고상품 구입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았다.
사이버몰의 운영자는 소비자가 사업자의 신원, 청약철회 기준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상호, 전화번호, 주소 등 사업자 정보와 이용약관을 사이버몰의 초기화면 등에 표시해야 하지만 표시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위드이노베이션, 야놀자, 플레이엔유의 불만족 이용후기 비공개, 광고구입 사실 은폐 등 기만적 소비자 유인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명령(앱화면의 1/2이상 크기, 7일간) 7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최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이용이 크게 늘면서 숙박앱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62만여명에서 지난해 1월~8월에는 119만여명으로 늘었다.
거래건수도 37만여건에서 232만여건, 거래금액은 183억원에서 900억원으로 각각 증가하는 등 해마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