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주식투자펀드'… "안정적 수익 창출"

동부밸류아이로보어드바이저펀드 런칭…'초과수익형'으로 주목

동부증권이 개별 주식 투자에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동부밸류아이로보어드바이저펀드'를 내놓았다.
동부증권이 개별 주식투자에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펀드를 업계 최초로 내놓고 투자금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부증권(대표이사 사장 고원종)은 고수익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다양한 국내외 채권ETF에 투자하고 동시에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의 개별주식을 적극적으로 발굴·투자해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동부밸류아이로보어드바이저펀드'를 최근 내놨다.

이 펀드는 밸류시스템자산운용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인 '아이로보(iRobo)'를 활용해 종목·섹터 분석을 통해 투자유니버스를 구성하고, 동부자산운용의 매크로분석을 통해 최종 투자대상과 투자비중을 결정하는 로보어드바이저펀드다.

기존의 로보어드바이저펀드는 투자대상이 ETF에 주로 집중되어 있었지만, 개별 주식 투자에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업계 최초의 펀드라는 것이 동부증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즉, 기존에 출시된 로보어드바이저펀드들은 주로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군을 편입해 금융시장 환경에 맞는 최적의 자산배분 비중을 도출,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자산배분형'이었다면, '동부밸류아이로보어드바이저펀드'는 안정적 자산에 일정수준 투자하면서 한국, 홍콩, 일본 등의 주식을 분석해 초과수익을 낼 수 있는 개별종목을 집중 발굴하는 초과수익형이다.

최근 금리인상 우려와 주식시장에 대한 변동성증가로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에 어려움이 많아, 주관이 배제되고 정교하게 짜여진 알고리즘을 통한 투자라는 점에서 투자자의 주목을 끈다.

동부증권 관계자는 "뉴욕월가 출신 프로그래머와 금융전문가가 포진된 밸류시스템자산운용은 빅데이터와 7여년의 투자 노하우로 아이로보(iRobo)를 운영중이며 아이로보는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이 펀드는 한시적으로 동부증권에서만 단독 판매하며 자세한 내용은 동부증권 홈페이지 또는 전국 영업점, 고객센터(1588-4200)로 문의하면 된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