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14일 국내선 여객 증가에 대처하고 서울 서부 지역의 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김포공항 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을 최근 고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사업비 총 2,275억원을 투입해 현재 한국공항공사 사무실 등으로 쓰는 부지에 연간 500만명 규모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는 국내선 제2 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이다.
또 90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제2 터미널 앞에 버스터미널(1층)과 주차장(2∼5층)을 포함한 5층 규모의 교통센터를 짓기로 했다. 교통센터 1층 버스터미널은 서울 남부터미널 만 515㎡보다 큰 만 2천㎡ 규모다.
국토부는 국내선 여객이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데다 앞으로 더 증가할 전망이어서 터미널과 교통센터 신축에 들어가기로 했다.
활주로 남동 측 부지에는 3,6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별도의 장기주차장도 마련될 예정이다.
국토부의 '제5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 계획'에 따르면 2015년 1,913만명인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은 김포∼제주 노선 이용객 증가 등으로 2020년 2,434만명, 2030년에는 3,167만명까지 늘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흑산공항(2021년)과 울릉공항(2022년)이 각각 개항하면 50인승 소형항공기를 이용한 국내 항공 이용객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김포공항에 시외버스터미널이 생기면 이용객들이 시외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공항을 오갈 수 있게 된다.
현재 김포공항에는 전국 각지로 가는 32개의 시외버스 노선이 있는데, 이를 40개 노선(일 547회 운행)으로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버스와 철도 간 연계도 강화해 김포공항에 정차하는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2021년 완공 예정인 소사(부천)∼대곡(고양) 복선전철을 버스와 연계해 환승 편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국내선 제2 여객터미널과 교통센터 건설을 포함한 김포공항 개선 사업에는 총 4,932억원이 투입된다.
버스터미널 위 2~5층은 주차장(2,500대 규모)으로 활용돼 김포공항 전체 주차 대수는 만 3700대까지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