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시대가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Navigant Research는 2035년 세계 3대 시장(북미ㆍ유럽ㆍ아시아)에서 자율주행차 연간 판매량은 전체의 75%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기능을 갖추기 전까지는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함께 도로를 이용해야 하는 과도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 전후 자율주행차가 본격 상용화되면 약 20년 정도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해 교통사고율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의 체계적인 운행, 제어,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차량 단말기를 통해 주변 차량, 도로변 기지국과 도로상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를 활용해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리기로 했다.
최적화된 자율주행 운행이 가능하도록 전용차로 도입 등 기술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교통량에 따라 즉시 신호 주기 변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교통신호시스템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신호주기를 최적화한 결과 통행시간이 뉴욕의 경우 15.7%, 버지니아의 경우 22% 감소했다.
보행자가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시설물의 세부설계기준, 관리를 달리하는 교통 정온화 정책사업 연구를 진행한다.
중앙 교통섬, 지그재그형 도로, 보행섬식 횡단보도 등 다양한 방법이 추진되고 접근차량의 속도를 감지해 규정 속도 초과 시에만 과속방지 요철이 작동되는 전자식 감속시스템도입 등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