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유통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융합·협업 연구개발(R&D) 과제의 발굴, 민간 표준의 개발·보급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융합 얼라이언스의 출범은 유통산업이 세계적인 거점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정보기술(IT)·제조업체 등과 함께하는 융합과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최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은 유통산업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유통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 표준화 등 3개 분과로 운영하며, 기술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우수과제와 기업을 발굴해 업계 공동의 사업 형태 및 기술 개발 등에 나선다.
이날 인공지능·빅데이터 분과에서는 인공지능 시스템 "왓슨"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IBM에서 "인공지능 플랫폼과 유통산업의 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발표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유통산업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가상·증강현실 분과에서는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 "가상현실(VR) 쇼핑몰 구축 방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가상현실(VR) 쇼핑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표준화 분과에서는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에서 "상품 메타 데이터베이스(META DB) 서비스 모델"에 대해 발표하고, 업계가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상품 데이터베이스(DB)의 구축과 표준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만기 차관은 "업계 공동의 노력이 새로운 사업과 시장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발굴된 과제를 내년도 유통 분야 정부 예산 지원에 우선적으로 반영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