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간편결제 국내진출 준비 막바지…올봄 출시할듯

국내 신용카드사와 사업협력 추진…넓은 잠재 사용자층이 강점

구글이 간편결제 서비스 '안드로이드페이'를 국내에 내놓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간편결제는 신용카드나 은행계좌를 전자 계정에 연동해 물품 결제나 예매를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내에서는 네이버(네이버페이)·삼성전자(삼성페이) 등 토종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27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올해 봄 안드로이드페이의 한국 출시를 위해 국내의 유력 신용카드사 4곳 이상과 비밀리에 사업 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계약 체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신용카드사와의 협력 계약이 성사되면 이르면 5월께 안드로이드페이의 정식 출시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 간편결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구글이 국내에 진출하고자 장기간 준비를 해온 것은 이미 다들 아는 얘기"라며 "구글의 의지가 남다른 만큼 곧 서비스 출시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구글코리아는 이와 관련해 "확인해줄 것이 없다"며 공식 논평을 거부했다.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작년 말 기준 누적 결제액 1조 원을 돌파한 서비스는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페이, NHN엔터테인먼트[181710]의 페이코 등 4곳이다.

안드로이드페이는 한국인 10명 중 약 8명이 쓰는 스마트폰 기종인 '안드로이드폰' 기반 서비스인 만큼 잠재 사용자층이 넓은 것이 강점이다.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NFC'를 탑재하고 2013년 가을에 나온 '안드로이드 킷캣 4.4' 이후 OS를 얹은 안드로이드폰만 있으면 바로 서비스를 쓸 수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