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월미모노레일' 사업도 결국은 무산

기자회견중인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사진 오른쪽). (사진=자료사진)
인천 월미도 모노레일사업이 결국 무산됐다. 월미 모노레일사업은 지난 2008년 착공 이후 853억원의 재정을 투입했으나 부실공사로 개통도 못하고 철거된 '월미은하레일'을 대체해 민자로 추진된 사업이다.


인천교통공사 이중호 사장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월미모노레일 민간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과 사업협약을 해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교통공사는 "현재까지 차량 20대 이상을 제작하고 궤도시설 설치, 정거장 개선 등 분야별 개선공사를 90% 이상 완료했어야 하지만 어떤 공정도 이행하지 못했다"며 "사업자는 사업비 조달 확인에 필요한 대출확약서도 제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공사는 앞서 2월 22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인천모노레일과 협약을 해지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이중호 사장은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공사 책임 하에 재정사업으로 모노레일 사업을 재추진하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모노레일 철거와 관련해서는 "철거비만 300억 원이 필요한 만큼 철거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1000억 원에 육박하는 재정을 투입하고도 10년째 사업이 파행을 빚으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2015년 2월 협약체결 당시 인천모노레일의 기술력과 재정능력에 문제가 없다며 사업 성공을 자신했지만 2년 만에 협약이 해지되면서 사전검증을 부실하게 했음이 드러난 셈이다.

이런 가운데 인천모노레일의 모기업인 가람스페이스측은 "그동안 투입된 돈만 80억 원에 이른다"며 "손해배상은 물론 민·형사상 소송도 제기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가람스페이스는 "교통공사가 월미은하레일의 시설설비 현황을 제때 제공하지 않는 등 사업추진에 비협조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월미모노레일 사업은 월미은하레일의 대안으로 2015년 2월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모노레일이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 추진됐다. 실시협약은 가람스페이스가 총 공사비 190억 원을 부담하고, 매년 8억 원의 임대료를 교통공사에 납부하는 조건으로 20년간 운영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후 월미은하레일 차량과 레일은 철거하는 대신, 경인전철 인천역과 월미도를 순환하는 6.1㎞ 구간의 교각 구조물과 4개 역사 건물은 그대로 두고 소형 모노레일 선로를 새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됐다.

하지만 지난해 8월 개통이 무산된데 이어 5월 개통마저도 불가능해지자 교통공사가 협약을 해지한 것이다. 5월 개통을 위해서는 전체 차량 70량 중 18량이 2월까지 제작됐어야 하지만 현재 시제차량만 제작됐을 뿐이다. 월미은하레일용으로 만들어진 기존 Y자형 레일은 지난해 11월 철거됐지만 새 모노레일에 맞는 T자형 레일도 설치되지 않았다.

인천시의회는 "사업자와 잘못된 협약 조건을 바로잡지 않아 사업자에게 미진한 사업 추진의 빌미를 제공하고 시민 혈세 낭비를 초래한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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