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최근 발표한 '2016년 소비자행태조사(MCR)'에 따르면 경기불황으로 씀씀이를 최대한 줄이거나 점진적으로 긴축하겠다는 '불황복종형 및 순응형'이 59%나 됐다. 하지만 이 같은 불황 속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아 건강을 위한 지출은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의 그늘에서도 자신의 몸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않는다는 반증이다.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반영해 광고주협회가 2017년 건강 트렌드로 제시한 3S(특화
Specialization, 안전 Safety, 스마트 Smart)를 충족하는 헬스케어 제품들이 올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 걸음걸이 교정 특화(Specialization) 기능의 헬스케어 '스마트밴드'
헬스케어용 스마트밴드 전문 스타트업인 직토(대표 김경태)의 '직토워크'는 올바른 걸음걸이를 유도하는 웨어러블 스마트밴드 제품이다. 현재 시판중인 스마트밴드 가운데 유일하게 자세교정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웨어러블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제품에 내장된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통해 착용자의 팔의 스윙 궤적을 모션 그래프로 인식해 잘못된 걸음과 올바른 걸음을 감지해 이를 알려준다. 특히 착용자의 걸음걸이 자세에 따라 0점부터 99점까지 점수를 매겨 자세교정에 도움을 준다. 이 기술로 직토워크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에는 ‘더밸런스멤버십’이라는 프리미엄 헬스케어서 서비스를 론칭, 직토워크 사용자에게 1년간 무상으로 전국 5대 대형 병원을 포함한 80여 개 병원의 건강검진 우대 및 VIP 진료 예약, 의료상담 서비스도 부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직토앱안에 있는 ‘컨시어지 데스크 연결하기’라는 핫라인을 통해 해당 병원과 바로 연결해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직토는 이르면 4월 중으로 사용자의 걸음걸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한 개인 맞춤형 건강 팁을 피드백 해주는 기능과 오래 앉아있을 경우 알람을 보내 걷도록 유도하는 기능, 바디밸런스를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 인공지능(AI) 탑재한 스마트(Smart)한 제품 '스마트워치'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스마트워치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6일 국내 판매를 시작한 LG전자의 스마트워치 'LG워치 스포츠'는 세계 최초로 구글의 웨어러블 OS(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웨어 2.0’을 탑재해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필요 없이 독자적인 웹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특히 구글의 인공지능(AI)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도 탑재돼 간단한 음성인식을 지원하고 운동이나 물건운반으로 두 손을 모두 사용할 경우 메모, 알람 등과 같은 기본 기능을 음성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G워치 스포츠’는 피트니스 관련 플랫폼인 ‘구글 피트’가 탑재돼 팔굽혀펴기, 스쿼트 등을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보여주고 사용자가 정확한 자세를 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사용자의 걸음 수나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등도 매일 체크해 기록한다. 또한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스테인레스 스틸 316L’과 ‘고릴라 글래스3’ 강화유리를 사용해 야외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실내에서도 안전(Safety)하고 소음 없이 운동할 수 있는 '러닝머신'
실내에서도 안전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헬스기구 전문 렉스파의 러닝머신 ‘YA-4100i’은 집에서도 손쉽게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제품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3단 소음억제장치를 적용해 층간 소음 없이 아파트에서도 러닝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타사 대비 폭이 넓은 특수 재질 와이드 벨트를 적용해 안정적인 러닝 공간을 확보했으며 이중 완충쇼바는 사용자의 관절 충격 완화에 효과적이다. 또한 손잡이 듀얼 컨트롤러를 통해 시작/정지, 속도 등을 바로 조절 가능하며 핸드펄스 기능은 사용자의 심장 박동 회복 속도까지 측정한다.
특히 평지와 오르막길 달리기를 선택할 수 있는 경사 조절 기능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실내 러닝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집에서도 손쉽게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제품으로써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