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영입한 양향자 '삼성 편들기' 발언 논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 건강.인권지킴이) 귀족노조.전문시위꾼처럼 해"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더불어민주당 여성몫 최고위원인 양향자 최고위원이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반올림) 의 삼성 본관 앞 농성에 대해 "귀족노조들이 하는 방식처럼 한다"고 비난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양 최고위원은 6일 일부 기자들과 점심을 같이 하면서 "반올림이 유가족도 아닌데 농성하는 것은 용서가 안 된다"며 이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숨진 황유미 씨의 사망 10주기였다.

특히 양 최고위원은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해 4.13 총선때 영입한 인물로 삼성전자 상무출신이다. 재선 의원인 유은혜 의원과 격돌한 최고위원 경쟁에서 승리한 것도 친문세력의 조직적인 지원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따라서 양 최고위원의 반올림 비난 발언은 대선후보 지지도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양 최고위원의 발언은 이후로도 계속됐다. 그는 "(반올림에) 대응을 하려고 해도 구체적 근거를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어서 대응이 안 된다. 전문 시위꾼처럼 하는 것 같다'며 "유가족을 위한 것이라면 모르지만 그것도 아닌 거 같다. 마치 귀족노조들이 하는 방식처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가족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하는 건 맞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사실 관계를 파악해서 보상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어 "정치권에서 화학물질과 직업병 사이 인과관계를 정확히 하는 부분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잘 안 한다는 것 같다"고 전제하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일을 계속 열심히 하겠다"라고 정치권의 과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양 최고위원은 현재 문 전 대표를 직접 돕고 있지는 않지만 문 전 대표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본격적으로 도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근무하다 백혈병으로 숨진 고(故) 황유미 씨의 10주기를 맞아 시민단체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반올림)'가 삼성전자 직업병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사진=황영찬 수습기자)
이와 관련해 양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올림' 관련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에 사과드린다"라며 "삼성 반도체 직업병 사망 문제에 대해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해왔으며, 모든 유족이 수긍할 수 있는 해법이 찾아질 때 까지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고 생각해왔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양 최고위원의 '반올림' 비하 발언의 파문이 확대될 경우 문 전 대표 캠프에 삼성의 이익을 대변하는 반노동자적 시각을 가진 인사가 포진됐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 2차 토론회에서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은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 '악성 노조 때문에 일자리를 만들기 어렵다'한 발언을 이재명 시장이 문제 삼으면서 곤혹스런 처지에 놓이기도 했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표를 향해 "문 후보님 주변이 기득권 대연정이 아니냐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전 대표가 집권을 위해 충분한 검증이 부족한 상태에서 다양한 인물을 영입하는 데 치중하다보니 탈이 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전인범 전 사령관은 "(5.18당시)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중도 하차 했다.

최근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불공정 보도 논란을 일으키며 연합뉴스 파업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이래운 전 연합뉴스 편집장을 영입해 비난을 사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