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집행' 문예위 공식 사과 "용기가 부족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집행했다는 비판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예술 관련 단체에서 '블랙리스트에'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예위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국민 및 예술인들께 드리는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과문에서 "국민과 예술가를 위한 기관으로서 부당한 간섭을 막아냈어야 하나 그러지 못했다"면서 "문예진흥기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지원 배제 사태로 상처받은 예술가들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한 기관으로서 힘이 없었고 용기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많은 임직원들의 지원 배제를 거부하고, 배제가 최소화되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외부 개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고 고백했다.

문예위는 "그동안 특검 수사에 충실히 임했고 감사원 감사도 진행중이다. 책임져야할 일에 대해서는 마땅히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또한 "심사위원회의 선정 방식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대폭 개선해 2017년도 사업 심의해 적용했다"며 "불만사항을 신고 받아 다루기 위해 옴부즈만 제도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달 진행한 올해 첫 문예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모 결과를 보면 블랙리스트에 올라 불이익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던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서울연극제 등의 사업이 다수 포함됐다.

문예위는 "금번 사건으로 문화예술 지원이 위축돼서는 안 되겠기에 예술위원회가 과거의 잘못을 바로 잡고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질책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예위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문화예술인에 대한 창작 지원과 인력 양성을 위해 매년 2000억 원 상당의 문예진흥기금을 집행한다. 하지만 최근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명단인 '블랙리스트'를 집행 과정에서 실제 적용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