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분사, 주총서 막자"… 탈울산 반대 목소리

현대중공업지부는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국금속노조 울산지부, 현대자동차지부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일방적인 분사와 구조조정이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반웅규 기자)
현대중공업 분사 분할이 울산지역의 최대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특히 분사와 탈울산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지자체와 정치계에 이어 노동계까지 확산하고 있다.

6개 법인으로 분사 분할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이제 4개 법인의 사업분할 만을 남겨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서비스사업은 부산에 현대글로벌서비스로, 그린에너지는 충북에 현대중공업 음성공장으로 사업 재편을 마쳤다.


조선·해양의 울산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전기전자와 건설장비, 로봇부문은 경기도와 대구에 각각 회사를 신설한다.

오는 27일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에서 4개 법인 사업분할 계획 승인의 건이 통과되면 절차상 분사 분할은 모두 마무리 된다.

현대중공업 분사 분할이 울산지역의 최대 논쟁거리가 되면서 주총에서 이를 막아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지부는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국금속노조 울산지부, 현대자동차지부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주총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업분할 건이 통과되면 회사의 일방적인 분사와 구조조정으로 고용불안과 임금 삭감, 근로조건이 더 나빠지고 지역 경제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것.

금속노조 강수열 울산지부장은 "현대중공업지부가 금속노조 가입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쳤다"며 "회사 측은 금속노조를 교섭 대표로 인정하고 분사와 구조조정 등과 관련해 교섭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형록 현대중공업지부장은 "현대중공업 주총을 통한 사업분할은 재벌 경영세습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이라며 "노조가 오는 22일부터 단계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파업의 성사여부는 회사의 전향된 태도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박유기 현대차지부장은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현대중공업지부, 현대차지부 소속 노동자가 4만 명이 넘는다"며 "중공업이 구조조정과 분사를 하더라도 금속노조 안에서 교섭과 투쟁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기현 울산시장은 회사 경영진과 만나 현대중공업의 탈울산에 우려를 전했다.

또 권명호 울산동구청장과 시·구 의원들은 분사와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가졌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분사 분할 건은 단체교섭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노조의 요구를 일축했다.

그러면서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게 분사다. 분사를 통한 경영합리화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면 지역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