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별도법인인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임시 운행하는 것을 허가했다.
IT 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것은 처음으로, 그동안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서울대와 한양대,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KAIST 등이 12대의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통적 자동차 산업과 인공지능․정보통신 등 IT 산업이 융합된 미래기술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구글 등 IT 업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해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앞으로 IT 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에 접목되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레벨 3' 기준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정하고 제도 개선과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레벨 3' 기준은 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유사 시 운전자 개입 필요)한 단계이다.
국토부는 올해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현재 구축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의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하며 내년에는 전체를 개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