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경기불황에도 공연소비 이용금액 지속적으로 증가추세"

공연소비액은 뮤지컬, 콘서트, 연극 순…SNS관심도는 콘서트가 압도적

최근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공연소비 이용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신한카드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2014년부터 3년 동안 서울, 경기 소재 공연시설에서 결제한 카드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카드 이용금액은 2014년 6042억원에서 2016년 6291억원으로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당 이용금액도 2014년 4만8209원에서 2016년 5만674원으로 5.1% 늘었다.

월별로는 5월과 8월이 이용건수가 가장 많은 대신 건당 이용금액이 가장 낮았고, 주로 30대 중반부터 40대 고객이 많았다.

10~12월은 이용건수는 줄어들지만 다른 달에 비해 건당 이용금액과 총 이용금액이 모두 높아졌고, 20대부터 30대 초반 고객이 많은 특징을 보였다.


이처럼 월별 소비패턴이 상이한 이유는 5월, 8월은 각각 가정의달, 여름방학을 맞아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단위 저가형 공연이용이, 10~12월은 송년 특수로 연인단위의 고가 콘서트나 뮤지컬 공연이용이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는 실제 공연소비 데이터 분석과는 별개로 공연소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파악을 위해 트위터, 블로그 등 SNS 채널에 언급된 키워드를 대상으로 소셜분석도 함께 진행했다.

분석결과, 실제 소비 데이터와 SNS 관심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장르별 공연소비액은 뮤지컬, 콘서트, 연극 순으로 나타났으나, 소셜분석에서는 콘서트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으로 뮤지컬, 연극 순이었다.

10~20대 중심으로 팬덤(fandom)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콘서트의 경우 SNS 관심도는 높지만 실제 소비로 직결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관심어로 뮤지컬은 캐스팅, 티켓오픈일, 작품내용, 커튼콜 순으로, 콘서트는 프리뷰, 공연좌석, 이벤트, K-POP이, 연극은 작품내용, 영화, 연출, 캐스팅이 잇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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