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결과,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초콜릿류 시장 규모는 모두 1조1567억 원으로 지난 2014년 1조566억 원에 비해 9.5%나 증가했다.
하지만 최근 5년 동안 비교하면 2011년 1조792억 원에서 2012년 1조1559억 원으로 증가하다 2013년에 1조1210억 원으로 감소하는 등 증감을 거듭하며 연평균 1.7%의 증가율로 답보 상태인 것으로 분석됐다.
영국의 국제 시장조사기관인 카나디안에 따르면 세계 초콜릿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864억2000만 달러(한화 97조8000억 원)로 나타났다.
미국이 전체 시장의 23.3%인 201억 달러로 가장 많고 일본이 5.3%, 우리나라는 1.2%의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1인당 연간 초콜릿류 소비 규모는 607g으로 이를 '판 초콜릿' 1개 평균인 70g으로 환산하면 1인당 연간 8.7개를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세계에서 국민 1인당 초콜릿 소비량이 가장 많은 스위스의 9kg과 비교해 15분의 1 수준이다.
또한, 2015년 우리나라 초콜릿 수입규모는 2억1144만 달러로, 이 가운데 미국이 18.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산 초콜릿과 이탈리아, 벨기에, 독일 순이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가 수출한 초콜릿은 2268만 달러에 불과해 국내 초콜릿 시장의 수출입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