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2일 발표한 ‘세계 수출시장 1위 품목으로 본 우리 수출의 경쟁력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 중국은 전체 5,579개의 품목 중 31.6%에 달하는 1,762개의 품목에서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해 세계 1위 품목 최다 보유국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
2015년 우리나라의 1위 품목 수는 68개로 2013년 이후 큰 변화가 없어 순위도 14위에 머물고 있다. 다만,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10위권 품목 수는 증가세를 보여 혁신에 성공한다면 1위 품목 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나라 1위 품목별로 보면 화학제품(22개), 철강(12개), 섬유제품(9개), 비전자기계(7개)가 50개(73.5%)로 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화학제품, 메모리반도체, 자동차 부품, 탱커 등 26개의 품목은 최근 5년간 세계 1위를 줄곧 유지했다.
식용 해초류, 사진필름, 플라스틱 제품 등 18개의 품목이 세계 수출시장 1위로 지난해 신규 진입한 반면 축전지, 프로펜, 철강제 관 등 17개의 품목은 다른 나라에게 1위를 넘겨줬다.
상당수의 우리나라 1위 품목은 중국,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수출국과 경합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세계 1위 품목 68개 중 절반 이상인 40개 품목에서 중국(17개), 미국(9개), 독일(8개), 일본(6개)이 2위를 기록했으며, 그 중 16개 품목에서는 격차가 5%p 미만이었다.
중국과는 대부분의 1위 품목에서 경쟁 중이며 미국과는 화학제품에서, 일본·독일과는 화학 및 철강제품에서 주로 경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우리나라의 1위 품목 수는 각각 19개와 22개가 증가한 381개와 103개를 기록,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1위 품목은 두 나라에서 모두 화학·철강·섬유제품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일본과 독일에서 우리나라의 1위 품목은 각각 11개와 1개가 감소한 324개와 17개를 기록했다.
국제무역연구원 김건우 연구원은 “정체국면에 진입한 1등 상품 수 확대를 위해 수출상품을 차별화하고 고부가가치화하기 위한 혁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정부 및 수출유관기관은 최근의 대외변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제적 불확실성 확산에 따른 국내 수출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