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고객만족도 1위…모바일앱 1위는 신한

소비자원, 8개 은행 고객 대상 설문조사

시중은행 소비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한국소비자원 제공)
시중 은행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KEB하나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서비스망을 갖춘 8개 은행에 대해 1600명(은행별 200명씩)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KEB하나은행이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았다고 7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의 종합만족도는 3.68점이었고 이어 2위는 신한은행으로 3.66점, 3위는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으로 3.63점이었다.

8개 은행 평균 종합만족도는 3.62점이었다. 항목별로는 '시설 및 직원서비스'(3.67점)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금융상품 다양성'(3.2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KEB하나은행은 '시설 및 직원서비스', '금융상품 다양성', '이자율·수수료', '서비스 호감도' 등 5개 항목 중 4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나머지 '지점·ATM 이용편리성' 항목은 KB국민은행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시중은행 모바일앱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편 응답자 1600명 중 62.5%(1000명)는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이용편리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고객응대 서비스'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모바일앱 전체 만족도 1위는 신한은행이 차지했다. 신한은행은 '앱 이용편리성', '기능의 다양성·신속성', '수수료 및 비용혜택 등', '화면 구성 및 디자인', '고객응대서비스' 등 5개 항목에서 모두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반면 SC제일은행은 모바일앱 모든 부문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원은 은행 측과 간담회를 열어 이번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모바일앱 등 은행서비스 전반에 대한 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또 은행들은 낮은 평가를 받은 부문에 대해 자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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