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6년 국내여객과 국제여객이 전년대비 각각 10.5%, 18.8%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7% 늘었다고 밝혔다.
항공여객은 2015년 8,941명에서 지난해 1억 391만명으로 늘었고 항공화물 2015년 381만톤에서 지난해 407만톤으로 증가했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 확대, 환율과 유가 영향에 따른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한국 방문의 해 등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의 영향으로 18.8% 증가하면서 7천만 명을 돌파했다.
국제여객은 2015년 6,143만 명에서 지난해 7,300만 명으로 증가했다. LCC도 1,110만 명에서 1,710만 명으로 늘었다.
지역별로는 일본(24.2%), 중국(20.5%), 동남아(20.2%) 노선에서 20% 이상 크게 증가했고 대양주(17.8%)와 유럽(6.1%) 노선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공항별로는 국제선 여객 비율이 가장 높은 인천과 김해 공항이 각각 17.3%, 30.4% 증가했고, 대구(106.0%), 제주(37.2%), 청주(20.9%) 공항이 운항 증가와 함께 전년대비 여객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적자로 운영되었던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은 지난해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돼 청주공항은 5억 원, 대구공항은 9억 원 가량의 운영흑자를 달성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운송실적은 전년대비 8%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실적은 전년대비 59.5% 증가했으며, 국적사 분담률은 64.7%를 기록했다.
저비용항공사의 분담율은 매월 점유율이 확대되어 지난해 8월에 20%를 넘어섰고, 12월에는 23.5%에 이르렀다.
지난해 항공화물은 유가하락으로 인한 비용 감소, 평판디스플레이 수출입 화물, 의류 및 화장품 등의 전자상거래 특송화물 수요,여객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7% 증가한 407만 톤을 기록했다.
국제 항공화물의 경우 동남아(11.0%), 일본(10.8%), 중국(10.6%) 노선을 중심으로 항공화물이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7.5% 증가한 378만 톤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