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 3세 이상의 우리 국민 88.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2%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 접속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은 만 6세 이상 국민의 85%가 보유하고 있으며, 65세 이상도 10명중 3명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했다. 반면,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대중화로 가구당 컴퓨터 보유율은 2011년도 정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 국민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주 평균 14.3시간으로 지난해 보다 0.6시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이용 빈도는 주 1회 이상이 98.9%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메신저 이용률은 92.5%로 증가했으며, 이용 메신저는 카카오톡이 99.2%으로 압도적이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 29.2%, 라인 1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65.2%가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SNS는 카카오스토리가 71.1%, 페이스북 61.4%, 네이버밴드 42.1% 순으로 나타났다.
위치정보 이용률은 77.4%로 주로 20대와 30대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인 이용서비스는 지도 확인(67.3%), 내비게이션(59.7%)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전국 2.5만 가구 및 3세 이상 6.1만여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했으며, 기타 인터넷쇼핑, 모바일게임, 인터넷뱅킹, 클라우드 이용률 등도 조사에 포함됐다.